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SKIET 청약 결과(균등 배정 수량, 우리사주물량)

by sodaily 2021. 4. 29.
반응형

 

 

오늘 SKIET(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 공모주 청약이 끝났네요. 최종 경쟁률 확인하고 균등 배정 예상 수량을 계산해봤는데, 정보를 같이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정리해봅니다. 먼저 공모주 청약 시 주식 배정 물량을 알아보려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우리사주 물량'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오늘 오후 국민청원에 'SKIET 우리사주조합 미달 물량 배정'에 대한 청원 글이 올라오기도 했고, 이 부분이 SKIET 일반 청약자의 배정 결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우리도 더 자세히 알아야겠죠?

1. 우리사주 미달 물량 배정

우리사주제도란 회사의 직원들에게 자사주를 취득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직원들은 우리사주조합을 설립하여 자사의 주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직원들은 재산을 증식할 수 있고, 회사 입장에서는 생산성이 향상되겠죠? 회사 영업이익이 증가할수록 주가가 올라가니까요. 참고로 스톡옵션(Stock Option) 과의 차이를 알아보면, 스톡옵션은 기업이 직원에게 일정한 가격과 조건으로 회사의 주식을 매수할 권리를 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식매수 선택권이라고도 부르며, 보통 벤처기업에서 인재 채용 시 보상의 목적으로 줍니다. 당장 높은 연봉을 주는 건 무리지만, 회사의 성장으로 주가가 오르면 그 차익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면 다시 우리사주로 돌아와서 IPO 공모 주식 배정 물량을 알아봅시다. 아래의 표는 금융감독원의 보도자료에서 참고한 내용입니다. 

구분유가증권시장코스닥
비율비율
우리사주조합20% 20% 이내
일반 청약자20% 이상20% 이상

위와 같은 공모 주식 배정은 '자본시장법, 근로 복지 기본법,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해진 것인데요. SKIET의 경우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사주조합은 전체 공모 주식 수의 20%를 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배정된 청약금액은 4,492억 원인데, SKIET의 임직원 수는 218명으로 1인당 배정금액은 20억 6천만 원입니다. 1인당 20억은 너무나도 큰 금액으로 자금 마련이 쉽지 않을 것이기에 청약 전에 우리사주조합 미달 물량이 발생하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30%대의 미달이 발생했고요. 그래서 이 물량의 일부(5%)가 일반 청약자에게 주어지면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균등 배정으로 1인당 2주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예상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오후 기사를 확인해보니 미래에셋에서 우리사주 미달 물량을 기관투자자에 전량 배정했다고 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미래에셋의 최종 경쟁률로 계산했을 때, 균등 배정은 1인당 1주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청원에도 올라온 우리사주 미달 물량은 어떤 방식으로 배정되는 걸까요?

2020년 11월 말에 금융투자협회에서 기업공개(IPO) 시 일반 청약자에게 공모주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했습니다. 이전에는 우리사주조합의 미 청약 물량을 기관투자자에게 배정했지만, 최대 5%까지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하기로 한 것이죠. 이때 미달 물량이 5% 미만이면 미달 물량 전부를 배정하고, 5% 이내에서의 물량 결정은 주관사와 발행기업이 협의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2020년 12월 증권 신고서 최초 제출 건부터 우리사주조합 미달 물량 최대 5% 배정과 균등방식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SK 바이오사이언스 청약 때에도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했었기에 이번 결과에 사람들이 분노했다고 할 수 있죠.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증권 신고서에 미달 물량을 5%까지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할 수 있다고 했었고, 그렇게 하지 않을 거라면 청약 전에 미리 공지를 해야 했는데 말이죠. 현재 기사에서 확인된 바로는 미래에셋에서 재검토하겠다며 환불일인 5월 3일 공시로 확정하겠다고 합니다. 

2. SKIET 예상 균등 배정 수량

우선 현재 상황(우리사주 미달 수량을 기관투자자에게 배정할 경우)으로는 다섯 개의 증권사 중 균등 배정 1주가 확정된 곳은 SK증권이고, 그 외 증권사는 추첨으로 배정됩니다. 그리고 우리사주 미달 물량을 일반 청약자에게 5% 배정하게 되면 미래에셋에서 청약하신 분은 1주는 무조건 배정받고 1주는 추첨을 통해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공모주 청약 방식 변경에 관해 설명했었죠? 2021년부터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된 주식의 절반 이상을 균등 배정으로 배분하고 나머지는 비례 배정으로 배분하는데, 총 청약 건수가 균등 배정 수량을 초과하면 무작위 추첨으로 배정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공모주 청약 방법 변경 : 공모주 청약 방식 변경(균등배정, 중복 청약 금지) (tistory.com)

공모주 청약 방식 변경(균등배정, 중복 청약 금지)

4월 공모주 청약 일정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을 고르자면, 올해 5월 코스피에 상장하는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IET(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중복 청약 금지를 앞두

sodadaily.tistory.com

균등 배정 주식 수와 총 청약 건수로 계산한 균등 배정 예상 주식 수는 아래와 같으며, 예상 배정 수량은 균등 배정 수량에서 총 청약 건수를 나누어 나온 값입니다. 우리사주 미달 물량을 포함시키지 않고 계산하였으니 참고해 주세요.

 

 

확인해보셨나요? 예상해보면, 저는 이번에 SKIET 공모주에서 0~2주 배정받을 것 같습니다. 운이 좋으면 2주겠죠. 청약 결과는 빠르면 익일 오후에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종 결과는 5월 3일 월요일에 나온다고 하니, 우리 모두 희망을 갖기로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