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 액면분할 후 주가? 장단점?

by sodaily 2021. 8. 14.
반응형

액면분할-후-주가
액면분할-효과

 

지난 글에서 액면가와 액면분할, 액면병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액면분할 거래정지 기간, 장단점과 기업이 주식분할을 하기 전과 분할 이후의 주가 변동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액면분할은 주식분할과 같은 것으로 기업 공시를 보면 주식분할로 되어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그럼 하나씩 알아볼까요?

 

 


 

 

1. 액면분할 거래 정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회사가 액면분할을 할 예정일 경우, 개인 투자자가 유의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주식 매매 거래 정지 기간입니다. 정확한 일정은 회사의 공시를 보면 자세하게 알 수 있는데, 액면분할 전 3 거래일 간 주식 거래가 정지되고 이후 분할된 가격으로 거래가 됩니다.

 

지난 4월 액면분할을 했던 카카오로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의 액면가 500원인 주식을 100원으로 5 대 1 액면분할을 했는데, 4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4월 15일에 신주권 상장과 함께 분할된 가격으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이전에 카카오 주식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증권사 앱에서 주식 잔고를 보면 5분의 1이 된 평균 매입가와 주식 잔고 수량이 5배가 된 것을 확인하셨을 겁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주식분할을 할 경우 신주권 효력 발생, 주권 교체 발행 등으로 최소 10 거래일 이상 매매가 정지되었는데, 2018년부터 매매 정지 기간이 3 거래일로 축소되어 삼성전자도 분할 전 3일간 거래가 정지됐었죠? 거래 정지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주가 변동성 등의 문제와 불편함이 있어 주식분할을 할 경우 무정지 거래를 도입한다고 2018년에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2021년 현재 3 거래일 간 매매 정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2. 액면분할 장단점

 

액면분할을 할 경우 액면가와 주가가 낮아지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가 낮아지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가격이 분할되는 만큼 주식 수도 분할되어 많아지기 때문에 주식분할을 한다고 해도 기업의 가치가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액면분할의 효과가 무엇이기에 필요한 걸까요? 이를 장단점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분할을 결정한 기업들을 보면 1주당 가격이 너무 높아 소액 투자자가 접근하기 어려워 주식 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스피 4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8월 13일 장 마감 기준 주가 983,000원으로 15만 주 이하로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국내 상장사 중 주가가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높고 액면가가 2,500원인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액면분할을 해서 개인 투자자들의 접근성을 높여줘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액면분할의 장점 1주 가격을 낮추고 주식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유동성이 확보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 주식 분산 효과로 경영권에 도움을 줄 수도 있겠죠? 

 

액면분할의 단점은 거래 유동성이 생기는 대신 주가 변동성이 확대되는 것입니다. 가격이 낮아지니 소액 투자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 거래량이 분할 전보다 늘기 때문에 그런 거겠죠?

 

 

3. 액면분할 후 주가

 

액면분할 후 주가 흐름, 주식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이전에 주식분할을 진행한 기업들을 살펴볼까요? 

 

① 삼성전자 액면분할

 

코스피 1위 삼성전자는 2018년 50 대 1 액면분할을 했는데, 분할 전 265만 원이었던 주가가 분할 후 5만 3천 원으로 낮아졌고 소액 주주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액면분할 발표에 주가가 오르는 모습을 보였으나 분할 이후 한동안 하락세를 보이다가 다시 상승세를 탔습니다. 

 

카카오 액면분할

 

2021년 4월 카카오가 5 대 1 액면분할을 해서 50만 원대의 주가가 10만 원대로 낮아졌습니다. 카카오의 경우 액면분할 이후 하락한 적도 있지만, 꾸준히 상승해서 6월 24일 52주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8월 10일 상장한 크래프톤의 경우 상장 전 공모주 가격이 높다는 말이 많았고, 상장일 따상을 하지 못하고 현재 공모가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는데요. 크래프톤은 현재 액면가가 상법이 규정하는 최저 가격인 100원으로 액면분할을 할 수 없습니다. 이미 2021년 5월 18일 비상장 시장에서 5 대 1 액면분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크래프톤은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 확대를 위해 주식분할은 할 수 없지만, 무상증자나 무액면주로 전환할 경우에는 유통 주식 수를 늘리고 주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더 자세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가 뜻과 액면분할, 액면병합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액면가 뜻 : 액면분할 액면병합?

2021년 4월 주식시장에서 인기 있는 종목인 카카오가 5 대 1 액면분할을 했는데요. 기존 액면가가 500원인 주식을 100원으로 쪼개는 주식분할을 통해 1주당 50만 원 대의 카카오 주식을 현재 1주당 10

sodadaily.tistory.com

 

※ 본 콘텐츠는 투자 추천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제공되는 내용이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