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 주문 종류 : 보통가 시장가 지정가?

by sodaily 2021. 8. 4.
반응형

증권사 앱에서 매수 주문이나 매도 주문을 할 때 보통가, 시장가 등의 주식 용어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일반적으로 매수, 매도 시 따로 변경하지 않으면 보통가(지정가)로 주문을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주식 매매 주문의 종류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주식 주문 종류

 

모바일 증권 나무의 매수 주문창을 보면서 주식 주문 방법을 크게 일곱 가지로 분류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럼 주식 주문 방법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주식-주문-종류
매수-매도-주문-종류

 

보통/보통가/지정/지정가

: 보통가 주문은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주문 방법으로,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직접 입력하기 때문에 지정가 주문이라고도 합니다.

 

보통가 매도는 팔고자 하는 가격과 수량을 지정해서 하는 주문이고, 보통가 매수는 사고자 하는 가격과 수량을 지정해서 하는 주문인 거죠. 따라서 지정가 주문 방법은 거래가 체결될 수도 있고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장가

: 시장가란 현재 시장에서 바로 살 수 있는 가격으로, 시장가 주문을 선택할 경우 가격 입력란이 사라지고 수량만 입력 가능하며 주문 시 거래가 바로 체결됩니다.

 

원하는 수량을 입력해서 시장가 주문을 하면 주문한 시점의 시장가에 주식을 사고 해당 호가의 잔량이 충분하지 않아 주문 수량을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면 남은 수량은 다음 호가에서 사서 전체 주문한 수량을 맞추게 됩니다. 이는 시장가 주문 시 여러 호가 단위로 거래가 체결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가 매도 주문은 호가창에서 가장 높은 매수 호가가 시장가, 시장가 매수 주문은 호가창에서 가장 낮은 매도 호가가 시장가가 됩니다. 따라서 만약 매수하려는 종목이 상한가에 있어 매도 잔량이 하나도 없는 경우, 시장가 주문을 한다고 해도 파는 사람이 없어 거래가 바로 체결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 시장가 주문을 넣으면 상한가 가격에 주문이 들어가 매수 대기를 하게 됩니다.

 

정리해보면 시장가 주문은 주문이 접수된 시점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에 매매가 성립되도록 하는 주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지정가

: 조건부지정가 주문이란 처음에는 정해진 가격인 지정가로 주문하고 장 마감 10분 전인 오후 3시 20분까지 체결이 되지 않으면 시장가 주문으로 자동 변경되어 주문이 체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최유리 지정가

: 최유리 지정가는 주문을 하면 바로 살 수 있는 첫 가격으로, 수량만 입력해 주문합니다. 최유리 지정가라고 부르는 이유는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호가에 주문하기 때문인데요. 시장가 주문과 차이는 주문 수량을 못 맞추더라도 가격을 더 올려 매수하는 게 아닌 처음에 주문한 가격에서만 매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남은 주문 수량은 처음 가격의 매수 잔량에 쌓이게 됩니다.

 

최유리 지정가
매수 주문 주문 시점의 가장 낮은 매도 호가로 주문
매도 주문 주문 시점의 가장 높은 매수 호가로 주문

 

최우선 지정가

: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주식 호가창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매수 대기 잔량의 첫 호가에 주문이 들어가는 것으로 바로 주식을 살 수 있지는 않습니다. 즉, 주식을 사기 직전의 호가로 모든 주문 수량이 들어갑니다.

 

최우선 지정가
매수 주문 주문 시점의 가장 높은 매수 호가로 주문
매도 주문 주문 시점의 가장 낮은 매도 호가로 주문

 

⑥ 시간 외 종가

: 시간 외 종가 주문이란 주식 주문 시간 중 장 시작, 장 마감 동시호가 시간인 정규 장이 시작하기 전 10분, 장이 끝나고 20분 동안 거래되는 주문을 말합니다. 시간 외 종가로 바꿔서 주문을 넣어야 거래가 체결되며, 동시호가이기 때문에 주문 체결의 원칙 중 시간 우선의 원칙이 적용됩니다. 

 

시간 외 종가 주문 시간은 오전 8시 30분부터 40분까지 10분간, 오후 3시 40분부터 4시까지 20분간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

: 시간 외 단일가란 당일 종가 기준 ±10% 범위 내의 가격을 뜻하고, 시간 외 단일가 주문이란 정규 장과 시간 외 종가 주문이 끝난 시간인 오후 4시부터 6시까지의 주문을 말합니다. 두 시간 동안 10분 단위로 체결되기 때문에 하루 총 12번의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2. IOC FOK 뜻, 차이

 

지정가 ioc와 시장가 fok의 차이에 대해서 알기 위해 ioc와 fok의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볼까요?

 

IOC, Immediate or Cancel

: 주문 즉시 가능한 수량만큼 체결되고 나머지는 미체결 잔량으로 남기지 않고 주문이 자동 취소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00주를 주문해서 즉시 80주를 샀다면 나머지 20주의 주문은 취소되는 것이죠.

 

FOK, Fill or Kill
: 주문 즉시 수량 전체가 체결될 수 있으면 체결되고, 전체가 체결이 안 될 경우 주문이 취소되는 것을 말합니다. 큰 단위의 주문 수량을 하나의 단가로 맞출 때 사용하는 주문 방법입니다.

 

 

3. 시장가 현재가 차이

 

시장가는 가격은 입력하지 않고 종목과 수량만 지정했을 때 주문 시점에서의 유리한 가격, 현재가는 호가창을 봤을 때 현재 주문이 체결이 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주식 주문 방법의 종류와 함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장가 주문과 최유리 지정가 주문의 차이를 알 수 있겠죠? 참고로 주식 주문을 넣을 때 내가 원하는 종목의 가격, 수량 순서대로 입력해야 미수 거래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주문 시 가격부터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거래 시간과 주식 매매 체결 원칙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국내 주식 거래시간 및 방식 (+ 휴장일 등)

오늘 주식 거래가 몇 시부터 가능한지, 올해 국내 증시 휴장일은 언제인지 궁금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국내 증시 거래시간, 시간대별 매매 방법과 함께 주식 시장 개장일, 휴장일, 폐장일

sodadaily.tistory.com

 

 

주식 매매 체결 원칙 : 가격, 시간, 수량, 위탁매매 우선 (+ HTS MTS 뜻)

오늘은 주식 주문창에 쌓여 있는 매수 또는 매도 주문한 주식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주식 거래 체결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정한 거래를 위해 주식 주문은 가격, 시간, 수량, 위탁

sodadaily.tistory.com

 

※ 본 콘텐츠는 투자 추천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제공되는 내용이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